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식파파의 생활 빡스 편입니다. 대한민국 여군의 인력이 2023년까지 점차 확대하여 장교는 전체의 7%, 부사관은 4.5% 를 확대 추진 중이며 이들의 수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간호장교 는 군대에 소속되어 군병원 및 군 내 다양한 의무관련 기관에서 간호 및 의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장교입니다.



대한민국 여군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남자 간호사관생도 8명을 선발하여 배출하고 있는데요, 국군간호사관학교 졸업 시 각 군(육군, 해군, 공군)으로 임관하며, 학사 장교의 경우 각 군별 모집전형에 따라 모집하여 국군의무학교 등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 후 임관합니다.


소위로 임관하여 복무기간에 따른 계급으로 전역을 하는데요, 의무복무 기간국군간호사관학교 출신 6년, 학사장교 3년이고, 본인의 희망(장기복무 또는 연장근무 지원) 및 선발에 의해 복무기간이 결정됩니다.


간호장교 되는 방법 ???

국군간호사관학교 진학

국군간호사관학교는 육/해/공군 사관학교처럼 국군 간호장교 를 양성하기 위한 4년제 특수목적 학교인데요, 고교 내신과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지원이 가능하고, 의무복무기간은 6년 입니다.


현재 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10년을 의무복무로 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1학년 때 이론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2~4학년 까지는 임상실습을 각 병원으로 나가면서 필요한 지식과 실기를 익히게 되는데요, 일반간호대학이 아니기 때문에 군사훈련도 같이 합니다.



월~금요일 까지는 학과수업 및 체력단련을 하고, 토~일요일은 외박을 나갈 수 있는데요, 1학년은 2학기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6월~7월에는 하계군사훈련과 실습, 하계휴가가 있고, 1월~2월에는 기초군사훈련 및 동계휴가 등이 실시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거쳐서 간호장교는 소위로 임관을 한 뒤 6년의 의무복무를 하게 되는데요, 전역 후에도 학교기관(교수, 보건교사), 의료기관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파병지역의 우수한 인력으로 인지도가 매우 높습니다.




간호 전문사관 진학

전문사관의 경우 4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에 육군 전문사관으로 지원하여 합격하게 되면 간호장교가 될 수 있는데요, 전문사관에서는 성별에 관계없이 간호장교에 지원 가능합니다.


육군 전문사관 중 간호장교는 1차 평가에서 총 50점 만점으로 대학성정 15점, 학력 20점, 경력 15점입니다. 2차 평가는 총 50점 만점으로 면접 50점,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 등은 합불로 평가합니다.


참고로 간호장교를 지원할 때 졸업예정자인 경우 졸업 예정 증명서를 제출하고 최종합격시 졸업(학위취득)증명서를 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대학 졸업예정자와 면허취득 예정자는 최종 합격자 발표시 '조건부합격'으로 공지되며, 검증 결과 학위 미취득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합격 취소 처리가 됩니다.


외국에서 4년제 간호대를 졸업하고 국제간호자격증이 있는 경우에는 지원이 제한되는데요, 한국에서 별도의 간호사 면허를 취득을 해야만 인정이 됩니다.



대졸자 전형 / 학사 편입

대졸자 전형 신입학의 경우 간호대학에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하고, 영어와 수능이 필요없으며 정원 외 특별전형도 있습니다. 


단, 높은 성적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적 관리가 필수인데요, 전공 무관, 2년제 학위, 성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학사편입 편입학의 경우 간호대학 3학년으로 편입을 하고, 학사 편입을 위주로 준비를 하면 되는데요, 공인영어와 편입영어에 중점을 둬야합니다. 전공 무관(일반 편입은 정공자만 가능), 4년제 학위, 영어 성적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보다 현실적이고 유리한 특별전형 진학방법인 대졸자 전형을 통한 신입학을 추천하는데요, 학사편입의 경우 4년제 학사 학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공인영어와 편입영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반면, 대졸자전형의 경우 전문대 졸업학위만 있어도 되고, 영어성적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간호대학 진학 조건 준비하는 방법 ???

학점은행제는 일정학점을 이수하면 학위를 수여(조기 졸업)하는 제도인데요, 이 제도를 통해서 간호대학 진학 조건을 충족시킬 수가 있습니다.


일반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다시 대학교를 들어간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가 않은데요, 지금 하는 일과 같이 병행하면서 필요한 학위를 취득하고 전형요소까지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학점은행제 입니다.


대졸자전형에 필요한 전문대 학위와 학사편입을 위해 취득해야 하는 학사학위도 국가대학제도를 통해 온라인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보유한 학점과 앞으로 수강할 학점, 자격증과 독학사 등 추가할 학점까지 다양한 방법을 병행해 단기간에 학점을 모은다면 지원시기에 맞춰서 필요한 학위를 취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대학성적이 매우 중요한 특별전형에서 높은 성적관리가 가능한 학점은행제는 상당히 유리한데요, 가장 현실적이고 가능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국군간호사관학교는 육군, 해군, 공군 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높은 수능 등급 컷과 어려운 입학시험으로 진입에 제한이 큰 편인데요, 내신이 낮거나 수능 및 입학시험이 자신이 없을 경우 먼저 간호학과가 있는 대학에 입학, 편입을 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간호장교 되는법 입니다.



간호장교 되는법 꿀팁 ???

남자 간호장교 ???

많은 남자 간호학과 학생들이 의무병으로 군대를 가는 이유가 다양한데요, 간호학과 4년을 다니고 졸업을 한 다음 간호장교지원에 응시하여 떨어질 수도 있고, 간호장교 전역 후 병원 취업에 대한 불안감 등 이 있습니다.


현역 간호장교 의 말에 따르면, 열심히 공부하고 4학년 때부터 간호장교를 준비해도 늦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장교라는 직위와 그곳에서 배우는 전문 간호지식 그리고 리더쉽과 같은 것들은 돈을 주고도 사지 못할 값진 경험이라고 합니다. 


육군 간호장교 말고도 해군, 공군에서 따로 간호장교를 뽑기 때문에 지원 전년도 공고 및 결과를 잘 확인하여 이미 간호장교가 된 학교 선배들에게 연락을 하여 어떻게 면접을 준비했는지 등을 물어보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남자 간호장교로 활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민간인일 때와 여군일 때의 군생활에 대한 생각차이 ???

남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아버지와 형 혹은 친구, 학교 선배를 통해서 군대에 관한 정보들을 어느정도 습득한 뒤 군입대를 하기에 군생활에 크게 괴리감이 없습니다.


하지만 여자들의 경우 군대에 대해서 정보를 들을 일이 별로 없고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군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오는 경우가 꽤 있을 정도로 부정확한 정보로 군입대를 하여 괴리감을 남자보다 더 크게 느낀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하관계의 위계질서에 대한 것과 개인보다 조직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이 처음에 여군에게 더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라고 합니다.


여군의 진급 스트레스는 ???

남군과 마찬가지로 여군 또한 진급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부사관도 그렇고 특히 장교의 경우 각 계급별 연령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제한에 걸리기 전 다음 계급으로 진급하지 못할 시 군에 남을 수가 없게 됩니다.


특히 대위 -> 소령 진급 시기가 치열한데요, 군인으로 남거나 떠나거나, 연금 수혜자가 되거나 못 되거나의 갈림길에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진급을 하지 못한다면 가족이 있을 때 30대 후반의 나이로 군에서 나와 새로운 직업을 찾아야 되는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여군으로서 군생활은 ???

남자는 물론 여자에게도 군대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 곳인데요, 자의적인지 타의적인지의 차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하지만 체력을 미리 많이 키우고 입대하시는게 좋은데요, 처음 적응하는 것과 기본적인 생활에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반 여자로서의 삶과는 많이 다르게 365일 거의 군복을 입어야 하는 것과 전투화 신는 것, 특히 결혼의 문제가 제일 큰데요, 군과 가정생활의 양립으로 많은 여군들이 꿈을 포기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물론, 군생활을 지속하는 여군들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