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직장인인 주변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 연말이라고 재테크에 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코로나로 인한 좋지않은 경제상황 속에서 언제 주수입원이 끊길지 불안하기 때문인지 최근들어 더욱 재테크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연금저축펀드에 관한 얘기를 많이 나눴는데요, 장기적인 투자방식으로 추천을 받았지만 리스크가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턱대고 가입하는 것은 꺼려지기에 자세히 알아보고 진행해야합니다.

 

 

주변에서는 어니스트 펀드, els 펀드, etf 펀드, 주가 연계 펀드, 채권 혼합형 펀드, 월 지급식 펀드 등 다양한 펀드들에 가입을 하고 있었고, 저는 소액 펀드, 펀드 소액 투자 식으로 하길 원해서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금저축펀드를 찾아보면서 다양한 펀드 사이트들을 확인하였으며, 노후준비 차원의 마음이 컸기때문에 연금저축펀드 추천과 관련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과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 총정리

 

주요 OECD 국가의 노인 빈곤율이 우리나라가 가장 높습니다. 평균 14.8%인 노인 빈곤율이 우리나라는 43.8%로 제일 높게 나왔습니다.

 

무리한 대출, 자녀 사교육비, 조기 은퇴 등과 같은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세상에 60세~80세 이상까지 살아가는 와중에 노후준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장기투자와 노후준비에 가장 알맞는 상품은 연금저축펀드입니다. 이때 제가 알아본바로는 ETF 펀드 매수를 많이들 추천하였습니다.

 

최근 인기 급상승 중인 메리츠자산운용 존리 대표 또한 노후대비용으로 주식투자를 하며 이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상품으로 연금저축펀드를 꼽았습니다.

 

 

 

주변에서도 존리 대표의 말에 의해 연금저축펀드를 알아본 사람이 많을 정도로 영향력이 꽤나 컸습니다. 2019년 3월 자료로 연금저축펀드의 수익률이 가장 좋고, 계좌의 경우 연금저축보험계좌가 가장 많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연금저축보험계좌가 주는 대신 연금저축펀드계좌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과거에는 연금저축을 은행이나 보험사에 연금저축보험 계좌 개설을 하여 매년 연말에 연말정산받는 용도로 사용하였으며, 만기가 될 시 원금에 약간의 이자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금리가 재로를 향하는 시대에 물가상승률도 못따라가지 때문에 증권사를 통해 연금저축펀드를 개설하여 펀드나 ETF를 매수하는 방식으로 많이 추세가 변화되었습니다.

 

 

주변 지인들의 경우 연금저축펀드 계좌 개설시 가까운 증권사나 선호하는 증권사에 연금저축펀드 계좌개설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방문이나 비대면으로 개설해놓으라고 하여 저도 개설해놓은 상태입니다.

 

특히 비대면 개설은 거의 모든 증권사에서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기에 가급적 비대면으로 개설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매월 33만4천원씩 넣거나 일시불로 400만원 입금 후 ETF 매수하는 방식 2가지 중에 하나를 골라서 투자하면됩니다. 어느것을 선택하든 연금저축 펀드 계좌에 1년에 400만원을 넣고 ETF를 매수하면 상관없습니다.

 

연금저축의 제일 큰 장점으로 매년 400만원까지 연말정산환급이 가능하다는 점, 이익분에 대해서는 과세이연이 된다는점이 있습니다.

 

 

만약 400만원 투자를 할 때 연봉 5,500만원 이하의 경우 16.5%, 5,500만원 이상은 13.2%의 세금을 환급받으며, 이익이 났을 경우 55세 이후 만기까지 과세를 이연해주는 혜택을 제공해줍니다.

 

복리의 이점을 생각했을 때 꽤나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55세 만기전에 해지할 경우 연말정산 환급뿐 아니라 기타소득세까지 모두 뱉어내야 되기 때문에 주의해서 투자를 해야합니다.

 

55세 이후까지 계좌를 잘 유지할 경우 만기에 연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10년이상 수령을 해야합니다.

 

 

과거 연금저축펀드 상품으로 많이들 펀드를 매수하였지만 ETF 매매가 가능해진 지금 본인이 직접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ETF는 개인이 원하는 종목을 매매할 수 있으며, 펀드대비 수수료도 낮고 원할 때마다 리밸런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금리시대에 주식투자는 필수가 되어 있지만 위험부담이 그만큼 있기에 연금저축펀드를 통해서 초장기로 적립식 투자를 한다면 변동성이 큰 주식투자라도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를 추천하는 분들이 많이 있었지만 그보다 자산배분을 더 추천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미국 파이낸셜애널리트저널이라는 금융지에서 미국 퇴직연금을 대상으로 10년간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보통 시장 상황을 잘 판단하여 좋은 펀드를 선택하면 높은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지만 자산배분을 잘 했을 경우 수익률의 91.5%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보다는 투자성향에 맞게 자산배분을 할 수있는 능력을 길러라는 것이였습니다.

 

그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인 자산 재조정을 진행하여 수익이 난 자산은 매도하고 손실이 나거나 수익이 덜 난 자산을 매수하여 최초의 투자 비중을 맞추는 것입니다.

 

 

수익이 난 자산을 팔아서 손실이 나거나 수익이 덜난 자산을 매수하면 연금저축계좌안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기에 수익이 난 자산을 매도하는 부분에 대한 세금이 지불되지 않게 되는 과세이연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위험자산 60%, 안전자산 40%를 선호하며, 위험자산 60% 중에 선진국 펀드 20%, 이머징 펀드 20%, 대안투자 20%로 진행하고 안전자산 40% 중에서 국내 채권 20%, 선진국 채권 20%를 구성하면 무난하다고 말하였습니다.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초장기 금융상품이지만 일시 중지도 가능하며, 여유자금이 부족하다면 중도 인출도 가능합니다.

 

세액공제가 되는 장점을 활용하여 유지를 못해서 손해가 발생하지않게 자산분배를 잘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와 댓글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무조건적인 믿음보다는 본인의 판단하에 다양한 정보들을 습득하여 펀드를 진행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경제 빡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점수제 총정리!  (0) 2020.12.20
원금보장형 els 총정리!  (0) 2020.12.18
법인세율  (0) 2020.12.16
미국 주식 사는법  (1) 2020.12.14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0) 2020.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