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용카드의 외상구매는 카드소지자의 신용이 담보가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여신의 기능이 있다는 점에서 아무에게나 발급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카드대금 상환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 사람들만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과거 2003년도에 발생한 신용카드문제는 적절한 심사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분별하게 발급이 가장 큰 원인이 되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에는 제도적으로 심사기준이 강화되어 신용카드 발급조건 또한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발급조건과 은행사별 발급 조건을 아는 것이 신용카드 발급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 발급조건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결제능력이 있으냐에 관한 것입니다.


각 카드사는 카드발급여부를 자유롭게 결정 가능하지만, 심사 자체가 대출심사 성격과 같아 신용대출을 받는 것처럼 신용등급과 소득, 보유하고 있는 부채까지 세세하게 심사를 합니다.



위의 사진은 금융위원회에서 제시하고있는 신용카드 발급 모범규준입니다.


연금수급자도 발급 가능한 이유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소득원이 있기 때문이며, 채무과다 다중채무의 경우 소득이 얼마냐에 따라 소득에 비해 채무가 많다면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나와 있는 내용과 같이 신용카드 발급에는 최소한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조건은 비슷하지만 카드사와 발급받을려는 카드 종류에 따라 발급조건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용조회나 신용등급 확인은 올크레딧 과 같은 신용평가회사를 통해 확인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나이

신용카드 발급 가능 나이는 만 19세 이상, 2019년 기준으로 1999년생 생일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단, 발급 신청일 현재 재직 증명이가능한 경우에는 상관없습니다.



신용등급

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이 낮아도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신용카드 발급의 경우 6등급 이상이어야만 발급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발급 후 신용등급이 떨어진다고 해도 신용카드는 유지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의 경우 신용등급이 6등급으로 주어지며, 아르바이트와 같은 경제활동을 어느정도 한 사람의 경우 3~4등급 정도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카드사가 자율적으로 발급을 해주기 때문에 6등급이 넘어가더라도 카드 발급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평가회사인 올크레딧 과 같은 곳에서 신용조회를 통해 연체기록이 있다거나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하는 카드정보나 제반 신용정보 등을 통해 결제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발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가처분소득 50만원 이상

가처분 소득이란 소득 중에서 대출 상환금등을 제외한 실제로 사용 가능한 금액을 말하며, 이 금액이 50만원이 넘어야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발급 신청을 하면 카드사에서 연체기록, 부채내역, 내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신용조회를 하여 소득증빙 자료를 통해서 결제능력을 판단합니다.



보통 재직은 3개월이상, 소득 100만원 이상을 기준으로하며, 3~6개월 동안 주거래 통장에 평잔이 얼마나 되는지도 확인합니다.


여기서 3개월 이상은 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하였는가를 뜻합니다.


올크레딧 에서 연체내역, 부채상황, 신용평점, 신용등급, 현금서비스 내역 등을 확인하여 신용카드 발급조건 가능성을 볼 수 있으니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용카드 발급 쉬운곳


각 은행사 별로 카드를 만들 수 있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급여를 받고 있고, 꾸준히 수입이 들어오는 내역이 있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하려는 은행에서 체크카드 등을 이용하여 꾸준히 거래 하였는지에 따라 신용카드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평잔을 통해 카드를 만든다고 하며, 주거래 은행을 이용한다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한도가 적은 편이며, 아래에 나와있는 은행사별 발급기준은 신용카드 평균잔액 발급기준입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발급 받고자 하는 은행에 방문 또는 홈페이지 접속, 전화 상담을 통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나은행

3개월 간 통장에 30만원 이상 유지해야 하며, 자동이체 또는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신용카드 발급에 더욱 유리합니다.


우리은행

6개월 간 50만원 이상 통장에 유지, 평균장액기준에 미달이어도 수신거래가 활발할 경우 발급에 유리합니다.


신한은행

3개월 간 80만원 이상 유지 및 1개월 간 240만원 이상 유지를 해야하며, 신한은행 거래가 과거에 있을 경우에 한정해서 발급이 됩니다.


IBK기업은행

3개월 간 100만원 이상 유지, 통장개설 후 6개월이 지난 경우에 발급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3개월 간 600만원 이상 유지 및 6개월 간 100만원 이상 유지를 해야합니다.



NH농협은행

6개월 간 600만원 이상 유지를 해야하며, 평균잔액기준액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시티은행

6개월 간 타행 평균잔액 50만원 이상 및 6개월 간 당행 600만원 이상이여야 합니다.


수협은행

3개월 간 50만원 이상이여야 하며, 거래기록이 어느 정도 있을 경우 발급에 유리하게 작용됩니다.


현대카드

현대카드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신용카드 발급조건 이외에 카드사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심사를 합니다.


보통 일반 직장인이거나 개인사업자인 경우 어렵지 않게 승인이 되는 편입니다.



이 외에 현대, 롯데, BC, 삼성카드 등 기업전용 카드들의 경우에는 발급이 더 까다로운 편이며, 각 카드사마다 요구하는 기준이 상이하기에 각각 상담받는 것에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이와 같이 각 카드사별로 신용카드 발급 쉬운곳 을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내용을 토대로 확인을 해보면 신용카드 발급 쉬운곳 순서는 하나카드 > 우리카드 > 신한카드 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위의 조건들은 각 카드사별로 수시로 바뀔 수 있으니 실제 신용카드 발급을 진행할 경우 직접 해당 카드사에서 발급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관련 꿀팁

소득이 없을 경우에는 ???

가정주부의 경우 소득 외에 다른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재산세를 납부하고 있거나 본인명의의 부동산 등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는 여타 소득을 증빙할 수 없다고 해도 재산이 파악되었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 외에도 배우자의 신용등급과 소득에 문제가 없다면 수월하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소득이 없을 경우 평균잔액기준이 신용카드 만들기에 좋은 발급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평균잔액기준을 만족하였다고 하더라도 신용등급이 좋지 않다면 발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

원칙적으로는 카드연회비는 여신금융업법에 의해 면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시중에 합법적으로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존재하고 있는데 정부주도의 공공목적을 위한 카드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대표적으로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발급받는 '국민행복카드' 가 이에 해당됩니다.


공공의 성격이 강하여 이 카드는 연회비가 없으면서도 혜택이 나쁘지 않은데 과거에 출산과 육아분야로 따로 카드가 있었는데 통합되면서 현재 '국민행복카드' 가 되었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만 발급 가능한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부에서 장려하는 '그린카드' 도 연회비가 없는 카드인데요, 친환경제품 및 친환경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신용카드로 연회비가 없습니다.


주요 혜택은 에코머니를 적립해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에 연회비가 없다고해서 혜택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급이 가능하다면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접 방문 시 필요한 신용카드 발급서류 ???

신용카드 발급은 심사가 빠르게 끝날 경우 당일 신청하여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 시 하루동안 심사가 끝나고 나서 약 2~8일 간의 배송기간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방문을 하여 즉시 발급이 가능할 경우 하루만에 가능하지만 카드 재고의 여부에 따라 재방문 혹은 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필수적으로 본인 확인 서류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이 있습니다.


급여를 받는 경우 급여명세서 증명서류, 자영업이나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증, 부동산 소유자의 경우 부동산 등기부등본, 수당직 근로자의 경우 별도의 소득 증빙 가능 서류, 주부의 경우 배우자의 직장 재직 및 소득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