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식파파의 건강 빡스편입니다. 날씨가 해가 지날수록 점점 더 추워지고 있는데요, 영하 10도까지 내려가는 이런 추위를 견디기 위해서는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무엇을 먹느냐는 건강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붕어즙 효능 이 대단하다고 해서 건강에 좋다는 말을 간간히 듣기는 하는데요, 붕어를 갈아서 만들었다고 하니, 좋다고 해도 실제로 먹어보기가 꺼려지는게 사실입니다. 


긍정적인 말들보다는 부정적인 말들을 더 많이 듣는게 바로 붕어즙 인데요, 선입견과는 다르게 붕어즙 효능 을 듣게 된다면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은 한번쯤 먹어볼만하다는 생각이 절로 나실겁니다. 저 또한 건강에 거의 맹신하는지라 몸에만 좋다면 어떤 것이든 먹습니다. 붕어즙도 제 식단에 올라가겠네요 ^^



붕어는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로 잉어는 수염이 있지만 붕어는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널리 분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면서 살기 때문에 먹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연구가 되어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바다에서 다른 물고기들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인지 붕어에 대한 요리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건강식품 정도로만 사람들이 알고있는 상황입니다.




칼슘과 철분, 단백질이 많아 발육기의 어린이나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데요, 간기능 개선, 취장보호, 골다공증 개선과 소갈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날것으로 먹는 것은 기피해야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동의보감 에서는 즉어는 붕어인데 여러 물고기 중에서 가장 먹을 만하다고 찬미했다고 전해집니다. 이처럼 붕어는 일찍부터 약이나 건강식품으로도 유명하였습니다.


붕어즙 은 붕어 한가지만 넣거나 각종 한약제를 함께 넣어 푹 고아서 만든 보양식인데요, 체력회복에 뛰어나 운동선수들이 체력이 떨어졌을 때 챙겨먹는 보양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붕어즙 효능 BEST 9

1. 간 기능 개선 / 숙취해소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간 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회복에 탁월하며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로 인해서 간 해독에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도 탁월합니다.


회식자리를 가지기 전이나 술을 마시는 일이 생기기 전에 미리 붕어즙 을 마셔두고 간다면 숙취해소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빈혈 개선

빈혈은 대부분 철분 부족으로 인해서 철 결핍성 빈혈로 많이 일어나는 데요, 호흡곤란과 어지러움증, 가슴 두근거림,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붕어즙 에는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에 효과가 좋은데요, 몸이 약하거나 빈혈기가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의 경우 붕어즙이 빈혈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임산부 분들의 경우에는 철분 부족 현상이 특히나 많이 일어나는 데요, 임산부 분들이 붕어즙을 찾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3. 산후 조리 및 산후 보양식 / 원기회복

산후 보양식으로도 많이들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모유수유를 하면서 약해진 체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출산 후 기력회복을 위해서 많이들 찾습니다.


체력이 예전과는 다르게 떨어진다고 느끼거나, 힘이 없다고 느낄 때 붕어즙 을 많이 먹는데요, 조선시대 9대왕 성종은 기력회복을 위해서 붕어를 자주 섭취하였다고 할 정도입니다. 


산후 보양식으로도 많이들 찾는 이유도 이러한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4. 신장 기능 개선 / 부종제거

나트륨을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 주로 얼굴이 많이 붓게 됩는데요, 붕어즙 을 섭취할 경우에는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몸속 노폐물과 붓기를 빼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얼굴이나 손,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나 특히, 산후부종을 겪으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아 많이들 찾습니다.


5. 위장 보호 / 소화기관 건강

붕어는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소화불량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더부룩하고, 자주 체하는 사람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위장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여 위장운동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분에게 많이 권한다고 합니다.


붕어즙은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저하되는 사람의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 좋은데요, 양질의 단백질이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위장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있지만, 평소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과다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에는 하루 섭취량보다는 적게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6. 뼈 건강

붕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철분, 인, 아연 등의 미네랄 성분들도 풍부해서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고, 단백질 및 무기질 성분도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뼈 건강이 약해진 중년이나 노인분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7. 혈관 질환 개선 및 예방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는 붕어즙 은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벽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고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 건강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붕어즙 뿐만이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들을 섭취하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겁니다.



8. 탈모 예방

우리 몸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이 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만 영양소와 산소가 두피에 제대호 전달이 되어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자라는데요, 앞서 설명하였지만 붕어즙 은 신장, 간, 위 기능을 개선시켜 주어서 혈류를 좋게 만드는 효과로 인해서 탈모 예방에 좋다고도 합니다.


9. 남성 정력 증진

붕어즙의 효능 중 하나는 남자의 정력에 좋다인데요, 예전부터 입소문이 많이 내려져 온 효능입니다. 이는 조선시대의 왕들도 후세를 낳기위해서 거사를 치루기 전에 이 붕어로 만들어진 음식을 먹었다고 해서 전해져 내려오는 소문이라고 합니다. 불임 을 걱정하시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붕어즙 의 경우, 붕어자체 만으로는 비린내가 있기 때문에, 감초나 다양한 약재들을 첨가해서 즙을 만든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만든 붕어즙 의 경우 아무래도 들어가는 재료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력 효과에 더 좋다고 합니다.



붕어즙 은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다른 모든 음식들도 마찬가지로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몸에 다 좋은것은 아닙니다. 


체질에 맞지 않거나 오염된 붕어를 사용하면 붕어즙 부작용 또한 발생하 수 있는데요, 믿을 만한 곳에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만성질환이 있거나, 따로 섭취하는 약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충분히 하신다음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까지 붕어즙 효능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에 듣기에는 비리기만 하고 맛있다고는 전혀 생각이 들지 않지만, 위와 같은 다양한 효능을 생각하신다면 한번쯤 섭취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맛은 다른 음식에서 찾더라도 건강은 붕어즙 을 통해서 얻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