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빡스

현금영수증 조회

꿀빡스 2020. 12. 15. 12:14
반응형

직장인들에게 연말정산 신고는 제 2의 월급을 받는 것과 동일시됩니다. 저는 주변 사람들과 밥먹으러 갈 때 많이 느끼지만 현금으로 결제할 때 현금영수증을 하지 않는 모습을 많이 볼 때마다 무조건 해라고 권할 정도입니다. 진짜 월급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별거아니고 귀찮아 보일지라도 연말정산 때 받는 금액을 생각하면 많은 사람들이 현금영수증을 하는 습관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현금영수증을 하더라도 내가 지금까지 얼마를 현금영수증을 했는지 안다면 대략적인 연말정산 때 받는 금액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금영수증 제도는 소비자가 현금과 함께 카드나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등을 제시하여 현금 거래 내역을 국세청에 자동 통보하게 되는 제도입니다.

 

현금영수증에 따라 연말 소득공제 금액이 결정되기에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은 무조건적으로 알고있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lg 유플러스 현금영수증을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만약 같은 통신사라면 제가 설명하는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뿐만아니라 국세청 현금 영수증 카드, 카드결제 현금영수증, 상품권 현금영수증 등에 대한 정보를 홈택스 국세청을 토대로 사진과 링크를 첨부하여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금영수증 조회

 

현금 영수증 제도는 조세의 투명성 때문에 만들어 졌으며, 카드로 결제하게 될 경우 거래내역이 자동으로 국세청에 신고가 되지만 현금으로 거래할 경우 사업자가 자진 신고하지 않는 이상 국세청에서 거래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미용실같은 경우 현금으로 결제할 때 카드결제시 나오는 금액의 10~20%정도 할인해서 홍보하고 머리를 해주는게 바로 그 이유때문입니다. 

 

 

현금영수증을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소득공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소득공제는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중에서 일정금액을 공제해주는 것으로 일정조건을 충족할 시 과세 대상이 되는 소득액을 공제해주어 만약 내가 세금을 더 냈다면 다시 돌려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700만원의 소득 발생시 소득세율 15%에 해당하는 405만원을 세금으로 내야하며, 소득공제 300만원 받는다면 소득은 2400만원으로 인정되어 세금을 2400만원의 15%인 360만원만 내면되는 것으로 45만원을 번것이나 다름없게 되는 것입니다.

 

즉, 소득공제는 많이 받을수록 이득이기에 현금영수증을 하여 소득공제 금액을 늘려야합니다.

 

 

소득공제는 소비를 통해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쓴 금액의 일정 부분을 소득에서 제외시켜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년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사용액이 연간 총 급여의 25%를 넘게 되면 초과사용금액의 15%를 공제받을 수 있으며, 현금 사용의 경우 30%를 공제받을 수 있기에 현금영수증을 하면 돈을 더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현금영수증 조회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

앞서 설명하였지만 저느 lg 유플러스 현금영수증 이용을 많이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카드결제 현금영수증이나, 상품권 현금영수증 등 현금영수증 조회를 할 때는 홈택스 국세청을 많이 이용합니다.

 

 

먼저 홈택스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포털사이트에서 '홈택스'를 검색하면 됩니다.

 

 

현금영수증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면 되며, 만약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손쉽게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공인인증서 저장

 

홈택스에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은 아이디로 로그인해주면 됩니다.

 

또한 보안프로그램 설치같은 경우 저는 무조건 익스플로러로 다운을 받는데, 크롬의 경우 보안프로그램을 다운받아도 다시 받아라는 오류가 뜨는 경우가 많아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익스플로러와 같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로그인 후 메인화면의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현금영수증 조회를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조회에는 매입내역 조회, 누계조회, 공제금액조회, 매출내역 조회, 가산세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현금영수증 조회나 수정, 발급수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조회를 클릭하면 자제한 현금영수증 발급 상황이 나옵니다. 오늘로부터 36개월 이내 내역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현금영수증 조회 중 건별 상세 내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에서 사용한 금액의 10%만 공제대상이 됩니다.

 

연말정산 시 조금이라도 소득공제를 더 받기 위해서는 현금영수증이 꼭 필요합니다.

 

 

그것뿐만아니라 현금사용시 가계부를 매일 작성하는게 아닌 이상 얼마나 소비하였는지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적인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도 조회를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의 내용대로 한다면 처음하더라도 쉽고 빠르게 현금영수증 조회가 가능하며, 그 외 서비스들을 잘 활용하여 연말에 정말로 제 2의 월급을 많이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와 댓글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연말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 빡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수당 최신  (0) 2020.12.15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2) 2020.12.15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0) 2020.12.11
희망리턴패키지 최신판!  (0) 2020.12.11
특례시 혜택 모든것!!!  (0) 2020.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