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같은 경우 현금을 사용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그 때마다 현금영수증 등록하였는데요, 작년에 한달 월급정도의 금액을 소득공제받았기 때문에 주변에도 현금영수증에 대한 좋은 얘기들을 많이 해주었습니다.

 

현금영수증은 가맹점 등이 소비자에게 현금을 받았을 때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발급하는 일정 내용이 기재되어 있는 여수증으로 대부분의 공급자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공지해야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하면 현금영수증 혜택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영수증을 발행한 일반과세자는 발행금액의 1.3% 세액공제를 받을 있으며, 근로소득자 대상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으면 연말 정산 시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몇가지 혜택이 더 있으며, 현금영수증 혜택을 받기위한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편리하게 현금영수증 발급을 가능하게 해주는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 방법 등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때 현금영수증 발급을 얼마나 했는지 확인을 해야 어느정도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현금영수증 조회에 관한 모든 내용들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과 링크도 함께 참고하시면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조회

 

현금영수증 조회

직장인들에게 연말정산 신고는 제 2의 월급을 받는 것과 동일시됩니다. 저는 주변 사람들과 밥먹으러 갈 때 많이 느끼지만 현금으로 결제할 때 현금영수증을 하지 않는 모습을 많이 볼 때마다

zesicpapa.tistory.com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13월의 급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 부분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게 바로 현금영수증이라서 나오는 말이나 다름없습니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현금영수증의 비중이 크지는 않았지만 현금지출의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소득공제 혜택의 비율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위해서는 현금영수증을 꼭 받아야하며, 신용카드에 비해 더 높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는 카드 사용금액이 총 급여의 25%를 초과할 경우 초과한 금액에 대하여 소득공제해줍니다.

 

 

하지만 현금영수증은 30%나 소득공제 해주며, 지출에 대한 인정은 신용카드가 먼저 그 후 금액에 대해서 더 많은 쪽을 선택합니다.

 

현금 영수증 의무발행 업종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부동산 중개수수료도 10만원 이상 해당될 경우 현금영수증 신고와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면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인적사항을 모를 시에도 거래일로부터 5일이내에 국세청을 통해 발급해야합니다.

 

이처럼 현금영수증은 무조건적으로 발급 및 등록을 진행해야합니다.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 홈택스 PC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을 진행할때 공인인증서와 회원가입을 통해 홈택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비회원 서비스도 진행하지만 몇가지 서비스만 지원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홈택스 국세청 홈페이지는 자주 사용하시는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 검색만 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한 다음 조회/발급 에서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으로 진행하면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받을 시 사용하였거나 사용할 예정인 카드번호, 휴대폰번호등을 입력해야 영수증 사용내용에 집계됩니다.

 

카드번호와 휴대폰번호를 변경할 경우 그 다음날부터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드번호는 중복방지를 위해서 13자리~19자리의 숫자만 등록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 후 등록된 카드번호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신청은 1인당 하나만 가능하며, 신청한 카드의 경우 신청일로 부터 대략 2주 이내에 나의 정보에 입력된 주소지로 발송됩니다.

 

신청 후 탈퇴할 경우 현금영수증 카드는 자동으로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어 카드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발송 후 자동으로 등록되기때문에 카드 수령후에는 등록된 카드번호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 모바일 앱인 손택스를 이용하여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앱인 손택스는 모바일의 간결함과 가독성 높인 글자크기, 시각적인 피로도를 낮춘 디자인으로 편리하게 세금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홈택스는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손택스에 로그인 하면 PC에서와 마찬가지로 조회/발급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발급수단관리에 들어가줍니다.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급 요청 시 제시하는 휴대폰전화번호, 카드번호 등을 등록할 수 있으며, 번호를 변경할 경우 앞서 설명하였듯이 다음날부터 사용내역 조회 가능합니다.

 

발급수단은 휴대폰 전화번호, 현금영수증 카드, 직접입력가능한 카드는 최대 5장 등록할 수 있습니다.

 

 

혹시 현금영수증 카드를 가지고 있을 경우 변경하고 싶거나 분실하였을 때 기존 카드를 삭제하고 재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해서 PC와 모바일 두가지의 방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연말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연말정산을 준비한다고 저 또한 시간을 조금씩 내고 있습니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소득공제를 받아 작년처럼 13월의 월급을 한번 더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와 댓글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 마무리 잘하여 소득공제를 많이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생활 빡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휴직 급여 계산  (0) 2020.12.15
영아수당 최신  (0) 2020.12.15
현금영수증 조회  (0) 2020.12.15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0) 2020.12.11
희망리턴패키지 최신판!  (0) 2020.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