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현대 사회에서의 신용 관리는 필수인데요, 신용 관리를 함으로써 돈이 필요하여 대출을 받아야 할 때 대출금액, 대출 상환조건, 대출 이자 등에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대출뿐만 아니라 신용한도가 늘어나는 것과 같은 여러 경제적 이점들을 얻을 수 있기에 신용등급은 높은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신용 등급은 단기간에 쉽게 오르지 않으며, 떨어지는 것은 쉽게 떨어지기에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을 숙지하여 꾸준한 경제활동을 해야합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뿐만 아니라 신용등급 상승 요인, 하락 요인,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등 신용등급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별 특징 ???


신용등급은 현재의 신용 거래 상태 및 과거의 신용 거래 상태를 종합하여 신용평가기관의 평가를 받아 등급으로 매겨집니다.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요소로는 부채수준, 연체정보, 신용형태, 거래기간 등 다양하지만, 대출금이나 이자를 제때 상환을 하였는가, 카드 결제, 이자 연체 유무가 제일 중요합니다.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조회 사실이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바뀌었는데요, 신용등급은 위의 사진과 같이 개인신용평가회사 나이스지키미 , 올크레딧 의 등급 2가지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각종 신용 정보를 종합하여 숫자로 나타내 1등급~10등급으로 구분하며, 각 등급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등급이 1에 가까울수록 좋은 등급이고, 10에 가까울 수록 좋지 않은 등급으로 대부분의 일반적인 사람들이 3~6등급이지만, 그 아래 등급이거나 9~10등급이라면 제 3금융권에서도 신용대출을 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즉, 신용등급이 몇 등급이냐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대출 이자의 퍼센트가 달라지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꾸준히 확인하고 관리해야합니다.


개인신용정보는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 에서 4개월에 한번씩, 연 3회까지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기에 조회를 한지 오래되었다면 지금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 외에 신용인증서 발급, 가족 신용 등급 관리 등 전반적인 자료들이 많이 있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등급 상승 요인 ???


신용등급 평가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사항들이 있는데요, 먼저 첫번째는 신용 행동으로 신용카드로 물건을 구입하거나 대출을 받는다면 그에 따른 비용과 이자를 제때 갚는다면 신용 행동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신용 여력으로 소득과 지출이 높을수록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데요, 꾸준하게 유지를 해야합니다.



세 번째는 신용 성향으로 신용 관리와 신용 교육 수료 등과 같은 개인의 신용 개선 노력 여부를 파악하여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신용 행동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컸지만, 신용 여력과 신용 성향 평가의 비중이 점차 확대될 전망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등급 하락 요인 ???


1. 미납/연체

미납, 연체가 발생하게 되면 상환을 하더라도 그 후 3~5년 동안은 본인의 개인 신용등급 평가에 불이익 정보가 반영되기에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로 소액조차 절대 연체되지 않도록 관리해야합니다.


휴대폰 통신요금은 연체를 하더라도 신용평점이 하락하지 않지만, 단말기 할부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신용평가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관리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연체자 등록은 10만원 이상의 미납건이 영업일수 5일을 넘어가면 연체정보로 공공 기록상에 등재되고, 연체정보는 해제되더라도 향후 5년간 신용평점에 반영되기에 주의해야합니다.



2. 인터넷 대출/전화 대출

연체가 되지 않아도 이러한 대출을 이용한다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빠르고 간단하다고 인터넷, 전화 대출을 자주 이용하게 된다면 신용평점에 악영향을 주며, 오히려 단일채무이면서 큰 채무를 성실히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카드 할부 결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용카드 할부 결제가 대출 상품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평소에 우리가 쓰는 금액대를 초과하여 할부금액이 늘어나게 된다면 이 또한 신용등급 하락에 악영향을 미치기에 유의해야합니다.



4. 대출 연체

연체가 여러 건이라면 이자가 높은 대출부터 정리를 해야 하지만, 연체가 발생했거나 오래된 대출, 소액 대출부터 먼저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채무변제 충당 순서를 비용>원금>이자 순으로 변경하여 원금부터 갚을 수 있는 순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


1. 주거래 은행 이용

금융거래를 할 때 주거래 은행을 이용한다면 우대금리 적용,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여 거래실적을 쌓으며, 연체없이 사용할 경우 신용등급은 자연스럽게 올라가에 됩니다.


또한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는 일시불로 거래하는게 좋은데요, 신용카드로 매달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연체없이 일시불로 사용한다면 신용평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 한도 35%미만 사용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총 한도 내에서 사용하면 아무 문제도 없지만, 35%를 초과하지 않도록 사용한다면 신용평가 시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한도가 낮을 경우 신용 관리에 유리하도록 한도를 상향하는 것이 좋으며, 신용카드를 추가로 발급받는 것도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3. 서민금융 대출금 상환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의 서민금융 대출금을 연체 없이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거나 대출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한다면 최소 5점에서 최대 13점까지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에서 금융회사로부터 상환기록을 통보받아 반영되기 때문에 별도로 상환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4. 학자금 대출금 상환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을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한다면 최소 5점에서 최대 45점까지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서민금융 대출금과 마찬가지로 신용조회회사가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성실 상환 명단을 통보받아서 반영하기에 따로 상환 실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자동이체

보통 자동이체는 공공요금, 통신요금 등 매월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들을 설정해놓는데요,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한다면 신용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실적이 적은 대학생,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이러한 납부실적만으로도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6. 금리인하요구건

대출 계약 당시보다 소득과 신용 등급이 좋아졌다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이나 승진 등의 긍정적인 요인들은 해당 은행에 문의하여 금리 인하 가능 여부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7. 납부 가산점

신용평가 가점제는 신용평점 산출 시 직접 반영되지 않는 정보 중에서 개인의 신용과 유의성이 있는 정보들에 대해서 별도의 가점을 부여합니다.


이 제도를 잘 활용한다면 신용등급의 개선 효과를 이룰 수 있는데요,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 공공요금 납부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으로 성실납부 기간은 6~24개월이며, 이 기간이 길수록 가점 폭이 확대되거나 가점을 받는 기간이 늘어나 지속해서 납부실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휴대폰 요금이나 국민연금, 도시가스요금, 건강보험료 등 6개월 이상 납부 혹은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비금융정보 반영' 신청, 우편 방문 팩스로 납부실적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