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원래도 취업 걱정이 많은 시대였지만 코로나로 인해 더욱 직업을 얻는 것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며, 찾는 직종은 전문직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연봉이 높은 전문직에 대한 사람들의 궁금증은 당연하게 여겨지는데요, 일반적인 사람들이 나라를 대표하는 스포츠 스타들처럼 몇백억 대의 연봉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1억의 연봉이라면 누구나 해당 직종을 얻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소위 8대 전문직이라고 불리는 직업들이 있는데요, 요즘 같이 부동산 시장이 요동치며 왔다 갔다 하는 상황에 건물과 토지의 가격을 책정하고 공시지가를 산정하는 감정평가사에 대한 관심이 이번 연도에 들어서면서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에 감정평가사 연봉은 물론 시험과 업무 내용, 특히 감정평가사 관련한 실제 사례와 꿀팁들이 있으니 끝까지 읽는다면 감정평가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 알게 될 것입니다.

 

 

감정평가사 란?

 

 

감정평가 라는 것은 부동산이나 동산을 포함하여, 토지 및 건물, 영업권, 유가증권, 선박, 항공기, 기계기구와 같은 유무형 재산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감정평가사란 이러한 것들을 직무로 하는 전문직 또는 그 자격을 갖춘 사람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집의 가치를 얼마일지 판단해주는 사람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및 연봉이 높은 이유

 

감정평가사는 시장 규모가 큰 분야가 아닌데도 다른 전문직들에 비하면 연봉이 꽤 높은 편인데요, 제일 큰 이유로는 시험이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감평사 시험 을 치고 자격증을 취득한 뒤 국토부에 등록을 하고 나면 정식 감정 평가사가 될 수 있지만, 해당 시험은 전문직 중에서도 탑급의 어려움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2~3년의 수험기간을 가지며 5년 이상의 장수생들도 많은데요, 이러한 수험기간을 거치는 만큼 대우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로는 경력이 쌓이면서 할 수 있는 업무량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5년 차 이상이 되면 직접 사무실을 하나 차려서 투잡을 뛰는 경우가 많으며, 경매 평가가 가능해지면서 법원으로부터 고정적으로 일이 들어오기 때문에 굳이 직접 영업을 하지 않아도 상당한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업무의 전문성입니다. 다양한 재산들의 평가하기는 하지만 대표적으로 건물이나 토지의 가격을 평가하거나 국가 공공사업으로 인한 보상문제, 공시지가 선정과 같은 업무는 몇백 몇천억의 돈이 왔다 갔다 합니다. 

 

감정평가사를 통해 일을 처리하지 않을 경우 가격 책정이 잘못되어 대형사고가 일어나는 경우를 종종 듣는데요,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감정평가사가 꼭 필요합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과목은 민법,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감정평가 관계법규, 회계학, 감정평가 실무 및 이론, 보상법규가 있으며, 1차 2차 시험으로 나뉘어 객관식과 논문형으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또한 감정평가사 응시자격과 합격자 기준 및 최근 5년간의 합격자 통계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의 박문각 감정 평가사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감정평가사 연봉

 

전문직들의 연봉은 출처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점은 있지만, 각 사이트의 연봉 평균을 찾아보니 감정평가사 연봉은 평균 6,906만 원이며, 상위 25%의 경우 9,102만 원 정도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이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참고할만한 수준은 충분히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의 내용으로는 감정평가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부족한 내용이기에 감정평가사 시험에 합격한 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취업하는 평가법인의 연봉 체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수습기간에는 3500~4500 정도를 연봉으로 받긴 하지만, 1년 차부터는 5천 이상을 받을 수 있으며, 3년 차에는 연봉이 7천이 넘어가게 됩니다.

 

5년 차부터는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최소 세후 소득이 연봉 1억은 된다고 전체적인 자료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박문각 감정 평가사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감정평가사 자격증을 따지 않고도 실제로 감정평가사들이 하는 일들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감정 평가 사무소 에서 일을 해보는 것입니다.

 

 

감정 평가 사무소 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경우 본인이 직접 감정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사들이 정확한 평가를 하기 위한 관련 자료들의 수집이 주요 업무가 될 것입니다.

 

비록 직접 감정 평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평가사들이 하는 일들을 어깨너머로 보고 느낄 수 있으며,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배우는 것은 감정 평가사가 되었을 때뿐만 아니라 다른 사무직에서 일하더라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감정 평가사 자격증을 딸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평가사 분들이 갖고 있는 법전을 잠깐 빌려달라고 하여 공부를 해보는 것도 추천드리는데요, 수험생활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던 젊은 평가사들이 많이들 가지고 있으니 부탁하여 공부하는 데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주변인 중에서 감정 평가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몇 명 있는데요, 모두 인터넷을 통해서 강의를 듣고 정보를 수집하여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교육 사이트로는 박문각 감정 평가사 가 있는데요,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감정평가사의 주요 업무와 더불어 자격 취득 후 진출 가능 분야, 진로 및 전망과 다양한 교육 시스템이 나와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위에서도 틈틈이 설명을 하였지만, 감정 평가사 라는 전문직은 대우가 확실한 만큼 많은 시간을 들여서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임하는 자세는 수험기간을 더 늘릴 뿐입니다.

 

확고한 마음을 가지고 위의 내용을 토대로 꾸준히 준비를 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