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식파파의 경제 빡스편입니다. 일상생활이나 회사생활 등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저마다의 상황과 이유에 따라서 개인신용정보서 발급 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신용정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상대방에 대한 식별과 신용도, 신용거래능력 등의 판단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말하며, 이 중 개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개인신용정보' 라고 합니다.



개인의 신용도가 좋으면 대출이나 카드발급 등의 거래가 활발해지고, 대출금리가 낮아지는 등 유용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서란 개인의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서류일체를 말하는 것인데요, 신용평점 혹은 등급, 신용개설정보와 채무불이행정보, 연체내역, 대출정보, 신용카드 한도 등 아주 세세한 정보까지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정보서가 필요한 경우는 다양한데요, 은행사, 카드사, 보험사 등의 각종 금융기관에서 서류심사가 필요한 경우 신용정보서를 요구하는 곳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간 거래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개인 간 직거래가 다양해 지고 있는 요즘 먼저 상대방에게 물건을 보내거나 돈을 보냈다가는 사기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가 필요할 때 신용정보서를 요청하거나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민 신청을 준비하시는 분의 경우, 캐나다와 호주는 최근에 이미 이민 심사에 신용정보서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찰 공무원 등 국가 시험을 준비하실 경우, 각종 시험 준비 시 신용정보서 제출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취업 시에도 신용도 증명, 약혼, 결혼 시에 신용도 증명이 필요하거나, 기타 인간관계에서 신용도 증명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서 발급 하는 방법



나이스지키미 개인신용정보서 발급


* https://www.credit.co.kr/

* 나이스지키미 고객센터 : 1588-2486 (평일 09:00~12:00, 13:00~18:00)



위에 올려놓은 링크로 들어가시면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메인 페이지 중앙 부분의 신용보고서 메뉴를 클릭하면 발급 화면으로 이동하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회원가입을 해놓으시면 연 3회 무료로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니, 잠깐 시간을 내셔서 가입을 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용정보서 를 발급받아 사용하려는 용도와 한글, 영문 신용보고서 둘 중 하나 종류 선택과 배송 방법을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배송 방법을 온라인으로 선택 시, 간편하게 화면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고 프린터로 출력도 가능합니다.



한글신용보고서 의 경우 20000원,  영문신용보고서 의 경우 50000원 인데요, 우편으로 서류를 받을 시에는 별도의 배송료 5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민심사를 위해서 영문신용정보서를 발급받는 경우, 해당 대사관으로 직접 발송하는 서비스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의 경우 7일까지 유효기간이 있는데요, 수신자 및 본인 5회 열람 시 자동으로 폐기가 되오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또한 온라인상으로 열람 또는 출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팩스발송도 가능하다고 하니, 위의 링크 밑에 적어놓은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크레딧포유 개인신용정보서 발급




http://www.allcredit.co.kr/

* 크레딧포유 고객센터 : 02-708-1000 (평일 09:00~12:00, 13:00~18:00)



위에 올려놓은 링크를 들어가보시면, 올크레딧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메뉴 카테고리 중에서 신용관리에 마우스를 올려놓으시면 위와같은 항목들이 나오게됩니다.


그 중에서 첫 번째 항목인 신용관리 서비스 에서 우측으로 이동을 해보시면 나오는 제출용신용보고서 라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제출용신용보고서 화면으로 넘어오면 우측에 보고서 종류 선택지가 있는데요, 기본보고서와 평점기본보고서, 영문요약보고서 3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보고서의 경우, 현재 신용도와 장기간의 신용거래 이력을 통한 평가 보고서이며, 금융기관과의 거래 정보 상세 제공을 합니다. 평점기본보고서의 경우, 개인의 신용평점을 중심으로 한 신용등급, 불량률 상세정보 제공을 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기본보고서는 카드발급/대출개설/연체정보/보증정보를 표시하지만, 평점기본보고서의 경우에는 기본보고서의 내용에 신용등급과 신용평점의 내용이 더 추가됩니다.



비회원으로 신용보고서를 발급받으실 경우, 위와같이 올크레딧 홈페이지 화면에서 아까와 같이 신용관리에 마우스 올려놓으시고, 신용관리 서비스 항목에서 비회원신용보고서 항목을 선택해주시고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끝으로 신용관리는 대출의 가능성과 대출금액의 크기 그리고 대출이자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하게 신용관리를 해야합니다. 신용은 단기간에 나빠질 수는 있지만 단기간에 좋게 향상되기는 어렵습니다.


신용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체는 납부하기로 약속한 돈이나 갚기로 약속한 돈을 갚지 못하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 대출금의 연체, 신용카드 대금의 연체, 세금이나 공과금의 연체 등 모든 연체는 신용평가에 반영이 됩니다.


연체는 갚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신용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부실한 금융회사 또는 대부업체 등으로부터 대출을 받지 않고 개인으로부터의 차입 즉, 사채를 이용하지 않는 것도 신용관리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개인도 신용도가 중요하지만 개인이 거래하는 금융회사의 신용도도 역시 중요한데요, 대부업체 등이 대출을 목적으로 개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면 해당 개인의 신용도가 낮아집니다.


아울러서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것 역시 신용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는 고금리를 적용받는 상품인데 고금리의 위험을 무릅쓰고서라도 현금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개인의 경제적 처지가 좋지않다는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신용정보서 발급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이신 다음 진행을 하시고 신용 또한 관리를 잘 하여서 하시는 일에 차질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반응형
댓글